본문 바로가기

미드로 영어공부

관계대명사 사용법

관계대명사종류

일반적으로 관계대명사의 종류는 

 

주격 관계대명사, 목적격 관계대명사,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나눌수있습니다.

 

관계대명사가 하는 역할은 여러개의 문장을 하나로 합쳐줍니다.

 

 

주격 관계대명사

 

나는 친구가 있다. 그 친구는 서울에 산다.

-> 나는 서울에 사는 친구가 있다.

 

I have a friend. He lives in Seoul.

->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Seoul.

 

선행사 즉 관계대명사가 주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하며

A Friend (who) lives in Seoul. 여기서 관계대명사 who 를 빼면 주어+동사의 문장이 돼죠.

 

목적격 관계대명사

 

나는 어제 책을 읽었다. 그 책은 감동적이었다.

-> 내가 어제 읽었던 책은 감동적이었다.

The book was moving. I read it yesterday.

-> The book that I read yesterday was moving.

 

선행사 즉 관계대명사가 목적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목적격 관계대명사라고 하며

The book that I read 에서 원래 문장은 I read the book 원래문장에서 the book 즉 선행사는 목적어

 

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일반적으로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The book that I read 는 

The book I read 로 쓸 수 있고 위의 문장 또한 The book I read yesterday was moving. 처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.

 

소유격 관계대명사

 

나는 그를 안다. 그의 집은 불에 탔다.

-> 나는 자신의 집이 불탄 사람을 안다.

 

I know the man. His house has burned down.

I know the man whose house has burned down.

 

여기서 선행사는 The man 이고 His house를 연결 해주기 위해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가 위치했다.

선행사가 사람이기 때문에 whose 만 가능하고 사물의 경우 of which 와 같은 형태도 가능하다.

 

이 처럼 관계대명사의 가장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위한 내용을 공부해 보았고

이러한 관계대명사를 이해해야 장문의 문장을 만들거나 독해할 수 있다.

 

위의 기본적인 내용이 이해가 됐다면 관계대명사가 들어간 간단한 다양한 문장들을 해석해 보고 만들어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.